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연하장애치료

HOME > 통합재활센터 > 연하장애치료

연하장애재활치료

연하장애는 삼킴에 관여하는 구상, 인두강, 후두강이나 식도관 등의 구조자체에 결함이 있거나 기능장애가 있을 경우, 씹고
삼키는 능력의 손실 또는 손상으로 먹는 능력이 저하된 것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고 특히 고령층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뇌성마비, 파킨슨질환, 치매, 구강의 감각신경 손상환자 등으로 기능적 또는 신경학적 원인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치료평가

  • 비디오 투시 연하 조영검사Modified Barium Swallow: MBS 침이나 음식물을 흘린다던지 삼키기를 어려워하는 모든 것이 앉는자세, 고개의 방향, 턱의 움직임, 혀의 움직임과 감각 인두, 후두의 기능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객관적이며 정확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평가 내용으로는 병력, 정신적 상태, 신체적 상태, 그리고 구강기능검사가 포함됩니다.
  • 전반적 구강기능검사
    침상자세 내 삼킴 기능 검사
    뇌졸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 환자에게 음식물을 삼키는 동안의 이상소견을 고속촬영 비디오와 동영상 방사선 장비로 찰영하여 객관적으로 원인을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동안 물, 죽, 밥 등 여러 성상의 음식물을 시도해보고 안전하게 삼킬 수 있는 음식물의 종류와 삼키는 방법까지 결정해 줌으로써 환자에 대한 치료적 접근을 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1. 1평가(병력, 이학적 검사, 침상검사, 임상소견)
  2. 2치료팀 회의(재활의학과 전문의,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영양사로 구성)
  3. 3각 단계별 연하기능 증진 치료(구강 근육 운동, 발성훈련, 연하반사유도법, 촊진기법, 보상법, 호흡운동 등)
  4. 4섭식 및 식이 조절과 지도
  5. 5전기 자극 치료
  6. 6환자 및 가족교육